본문 바로가기

건강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

반응형

오늘은 주부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원인,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겨울 아침에는 손이 뻐근하고 손가락을 펴거나 구부리지 못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또 손가락 관절염이 붓고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에 지속적인 통증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이 변형되는 질환으로 지속적인 통증이 생기고 시간이 지나면서 관절이 변형되는 질환으로 현재까지 만성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그대로 방치하면 빈혈, 갱년기, 혈관염, 피부 뷔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뚜렷한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이유가 정의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 중 하나는 자가면역 작용에 의해 인체의 면역체계가 우연히 체내 조직에 부딪혀 생기는 질환으로 추정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1. 관절 통증

관절을 둘러싼 활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점차 주변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지면서 관절통, 뜨거움, 부드러움 등과 함께 붓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양쪽 관절에 나타나고 손목, 팔꿈치, 무릎, 손가락, 발가락 등의 관절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2. 조기 경직

아침에 일어나 몸을 움직이면 몸의 모든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듭니다. 이런 상태가 30분에서 1시간 정도 지속되는 경우를 조기 경직증이라고 하는데 이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입니다.

 

3. 무감각

관절에 염증이 생기면 신경이 눌려 감각이 없어지고 따끔따끔한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를테면 손 저림, 따끔따끔한 느낌, 혹은 손목 토널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손상된 연골이 관절에 닿으면 손이나 발의 관절이 삐걱거리거나 갈라지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4. 붓기

평소보다 몸이 많이 부은 느낌이 든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과도한 염증반응으로 몸이 붓을 수 있어 평소 잘 맞던 신발이 갑자기 맞지 않거나 손의 관절이 부었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관절이 붓는 것은 활막이 붓고 관절 삼출불이라는 물이 그 주위에 차 있기 때문입니다.

 

5. 전신 피로감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대부분 관절염이라 관절만 아프다고 생각하지만 관절과는 별도로 온몸에 무력감을 느끼는 환자가 많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식욕부진으로 체중 감소로 이어지며,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더라도 류마티스 관절염 발병 전보다 3~5배 빠르게 발생하는 피로감이 많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괴롭힙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자가진단 테스트

1. 아래 7개 항목 중에 4개 이상이면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손마디의 부종이 6주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

3. 자고 일어난 뒤 아침에 1시간 이상 관절이 뻣뻣하고 아프며, 이 증세가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4. 방사선 사진상 관절의 골 침식, 미란과 관절 주위의 골다공증 소견을 보이는 경우

5. 류마토이드 결절이 발생

6. 혈청 류마티스 인자가 양성인 경우

7. 양쪽 손에 부종과 뻣뻣한 증상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

 

겨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심해지는 이유

류마티스 관절염은 추운 겨울에 악화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저기압으로 인해 관절강(뼈와 뼈 틈새)의 압력이 상대적으로 증가해 관절이 확장되고, 추위로 인해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 힘줄이 수축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내 활막이라는 조직에 주로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지나치게 활성화된 면역세포가 몸을 공격해 발생하는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항종양제를 복용하고 어떤 환자들은 스테로이드나 종양 괴사 인자 억제제를 포함한 생물학적 치료를 받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꼭 필요한 약들이지만 정상적인 면역반응을 통해 감염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은 모든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매년 10~12월에 예방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하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필요하며, 현재 2가지 양물이 있으므로 접종 여부를 확인한 후 의료진과 협의를 통해 추가 접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무엇인지, 그 원인과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 증상이 나타나도 환자가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자신의 몸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류마티스 관절염인지 의심해 보고 진단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