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반응형

콩팥이라고 불리는 우리의 신장은 간처럼 이상 증세가 발생하면 뒤늦게 발견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합병증이 생기고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겨우 투석이나 이식을 받는 상황까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소개합니다.

 

신장의 역할

  • 신장은 체내의 산과 염기 그리고 염분과 수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전해질의 균형을 좋게 유지 시켜 줍니다.
  • 적혈구를 만드는데 필요한 호르몬을 생산해 빈혈을 예방하고 혈압 조절을 합니다.
  • 비타민D 활성화해 칼슘이 잘 흡수되도고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러한 역할을 하는 우리의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허리 통증이 생긴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흉곽 깊은 곳 아래에 위치한 허리 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또는 엉덩이 부위의 앞쪽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부전으로 인한 허리 통증은 구토와 고열을 동반하게 됩니다.

 

2. 소변에서 피와 거품이 발생

소변을 볼때 거품이 많다면 소변 안에 단백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손상을 입으면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배출하게 됩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면 신장 이상 질환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종양이나 신장결석이나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식욕이 감소한다

신장 기능이 떨어져 독소가 쌓이면 식욕이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신장이 안좋으면 발생하는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4. 수면장애가 발생한다

신장이 적절한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신체에서 빠져 나가지 못해 혈액에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면을 방해하여 잠자기가 어려워 수면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역시 만성 콩팥질환이 있는 경우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2022.10.25 - [식품 효능] -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신장이 안좋아지면 신부전증이 가장 많은 원인이었지만 지금은 식습관의 변화로 합병증이 증가하여 당뇨병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만성 신장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

jongboplus.com

 

5. 눈 주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은 신장 여과의 기능이 상실되었다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눈 주위가 붓는 것은 신장에 체내에 단백질을 보관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게 되고 소변도 줄어들면서 수분이 축척되어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6. 근육경련이 발생한다

체내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게 됩니다. 칼슘이 부족하고 신장이 인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게 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나게 됩니다.

 

7. 입냄새가 난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 속 노폐물이 쌓여 음식의 맛을 못 느끼고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취가 나는 것은 혈액에 많은 독소가 쌓여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8. 피부건조 및 가려움증 발생

신체의 폐기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고 뼈를 튼튼하게 보존하며 혈액 속에 적절한 미네랄을 유지하는 작용 등 건강한 신장은 체내의 많은 일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신장이상 질환 후기에 접어들면 콩팥이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이룰 수 없게 되는데, 이때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22.10.10 - [건강] - 협심증 초기증상과 원인, 혈류 관리에 필수 성분 3가지

 

협심증 초기증상과 원인, 혈류 관리에 필수 성분 3가지

왼쪽 가슴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은 허혈성 심장질환입니다.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있는 경우 뇌혈관질환과 함께 국내 성인 사망 원인 1위

jongboplus.com

 

9. 잦은 피로를 느낀다

신장 기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 혀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게 됩니다. 이 경우 혈액 내 독소와 불순물이 쌓이면 평소보다 더 피곤함을 느끼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지금까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신장은 한 번 손상되면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장 기능이 더 나빠지지 않도록 평소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